본문 바로가기
생명과학

9. 진핵세포의 세포주기 및 세포분열

by 작심11 2023. 10. 25.
반응형

진핵세포의 세포주기

세포는 자신의 내용물을 복제하고, 두 개로 나누는 일련의 질서정연한 반응을 수행함으로써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냅니다 세포주기라 일컫는 이 복제와 분열의 주기는 모든 생명체가 번식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입니다. 세포주기는 세포가 자신의 유전정보를 복제해서 다음 세대로 전달하여 주는 과정으로 유전적으로 동일한 두 개의 딸세포를 만들어야 합니다. 그러기 위해서 각 염색체의 DNA는 충실히 복제되어야 하고, 복제된 염색체들은 정확하게 두 개의 딸세포로 나뉘어져 각 세포가 전체 게놈의 복사본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. 진핵생물은 게놈이라고 하는 세포의 주된 유전정보가 여러 개의 염색체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세포분열 과정이 복잡합니다. 진핵세포는 정교하게 배열된 세포소기관과 세포골격도 모두 복제되어 두 개의 딸세포에 똑같이 나뉘어져야만 합니다. 진핵세포의 세포주기는 4단계로 구분됩니다.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는 가장 극적인 두 가지 현상은 핵이 분열하는 유사분열과 세포가 두 개로 분리되는 세포질분열입니다. 이 두 과정이 함께 세포주기의 M기를 구성합니다. M기는 세포주기 시간 중 극히 일부분에 해당합니다. 하나의 M기에서부터 다음 M기까지의 기간을 간기라고 합니다. 간기는 세포로서 매우 바쁜 시기로서 이 시기를 세포주기의 나머지 3단계로 나눕니다. S(S=synthesis)는 세포분열의 필수 과정인 핵 dna를 복제하는 시기입니다. S기는 세포가 계속해서 성장하는 G1 G2 사이에 있습니다. G1(G=gap) M기의 완료와 S기의 시작 사이의 기간입니다. G2기는 S기의 종료와 M기의 시작 사이의 간격입니다. G1기와 G2기는 세포가 세포주기의 다음 단계로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준비를 위해 잠시 더 멈추어야 할 것인지 결정하는 시기입니다. 간기의 전 과정 동안 세포는 계속해서 유전자를 전사하고 단백질을 합성하여 세포의 부피를 증가시킵니다. G1 G2기는 함께 세포가 성장하고 세포소기관들을 복제할 수 있는 추가적인 시간을 제공합니다. 만일 간기가 단지 DNA 복제만 일어날 정도로 짧다면, 세포는 분열하기 전에 자신의 크기를 성장시킬 시간적인 여유가 없게 되고, 따라서 세포분열을 거듭할수록 세포는 계속해서 작아지게 될 것입니다.

유사분열

유사분열이 시작되기 전에 각 염색체는 복제되어 두 개의 동일한 염색분체를 이루며, 두 염색분체는 표면에 결합된 단백질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전체에 걸쳐 서로 결합되어 있습니다. 유사분열 중 이 단백질들은 분해되며 자매염색분체는 서로 분리되어 독립적인 딸 염색체를 형성하고 이들은 방추사에 의해 세포의 양극으로 끌려가게 됩니다. 이러한 유사분열의 과정은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. 전기에는 복제된 염색체들이 응축되고, 핵 바깥에서 미세관으로 이루어진 유사분열 방추사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전중기에는 핵막이 붕괴되어 방추사가 염색체와 접촉할 수 있게 됩니다. 중기에는 방추사가 모든 염색체를 방추사 중심에 끌어모아 배열시킵니다. 후기에는 복제된 각각의 염색체들의 두 자매염색분체가 동시에 분리되며 방추사가 이들을 세포의 반대 방향의 양극으로 이동시킵니다. 말기에는 분리된 염색체들이 주위로 핵막이 재형성되어 두 개의 핵을 완성합니다.

세포질 분열

M기는 염색체의 분리와 새로운 핵 형성 이외에도 많은 과정을 포함합니다. 세포의 다른 구성성분 즉 막, 세포골격, 세포소기관, 수용성 단백질들이 두 딸세포로 분배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. 이는 세포질분열에 의해 이루어집니다. 세포질분열은 보통 후기에 시작되나 두 딸핵 형성이 끝날 때까지는 완료되지 않습니다. 동물세포에서의 세포질분열은 수축환에 의해 일어납니다. 수축환은 원형질막의 세포질 면 쪽의 막 결합단백질에 부착되어 있습니다. 따라서 수축환이 수축하면서 원형질막이 안쪽으로 끌려 들어가게 되어 세포가 두 개로 나뉘게 됩니다. 식물세포는 유사분열 말기가 시작할 무렵 세포질에서 분리된 염색체의 두 집단 사이에 세포벽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. 이 세포벽은 원래의 세포벽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해서 바깥쪽으로 신장하여 원래의 세포벽과 융합됩니다. 이 과정을 통해 두 개의 세포로 분리됩니다.

감수분열

감수분열은 동물의 생식세포의 형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세포 분열로, 두 번의 연속적인 세포 분열(1 감수분열, 2 감수분열)을 통해 2n 개의 염색체를 가진 모세포로부터 n개의 염색체를 갖는 4개의 딸세포를 생성합니다. n개의 염색체를 갖는 생식세포는 수정을 통해 다시 2n 개의 염색체를 갖는 수정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세대가 이어질 때 동일한 수의 염색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 1 감수분열은 두 쌍의 상동염색체 합쳐진 형태의 2가 염색체가 중앙에 배열된 후 상동염색체가 양극으로 분리되어 2개의 세포를 형성합니다. 그 다음 2개의 세포에서는 DNA 복제나 간기 없이 염색분체가 분리되는 제2 감수분열이 일어나면서 총 4개의 딸세포가 생성됩니다.

반응형

'생명과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0. 세포주기 조절  (0) 2023.10.27
8. 유전자 발현 조절  (0) 2023.10.24
7. 염색체: DNA가 응축된 형태  (0) 2023.10.24